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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 목적, 활용방법, 의견

개발/방법론

by 화천사장 2024. 1. 8.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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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 )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입니다. 

객체 지향 개발에서 시스템의 구조와 행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문서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아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아주 중요한 언어입니다. 

고급 개발자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UML의 주요 목적은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표한하여 개발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 행위, 기능 등을 이해하고 문서화할 수 있으며, 개발 과정을 설계부터 구현,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지원합니다. 

[목차]

특징

  • 표준화된 언어
    • UML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국제 표준 모델링 언어로, 각 요소들을 표준화된 방법으로 표현합니다. 
  • 시각적 모델링
    • 시스템을 그림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여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합니다. 
  • 유연성
    •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그램을 제공하여 시스템의 다양한 측면을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 확장성
    • UML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적용 가능하며, 다양한 플랫폼과 도메인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

  • 클래스 다이어그램 ( Class Diagram ) 
    • 클래스와 그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여 시스템의 정적 구조를 모델링합니다. 
  •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 Use Case Diagram ) 
    •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사항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표현합니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  ( Sequence Diagram ) 
    •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순서대로 표현하여 시스템의 동적인 행위를 모델링합니다. 
  • 상태 다이어그램 ( State Diagram )
    • 객체의 상태와 상태 전이를 표현하여 객체의 생명주기를 모델링합니다. 

의견

UML은 표준 언어인 만큼 개발자라면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던지 모두 이해할 있는 문서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애자일에서도 활용 가능한데, 애자일은 문서를 깊이 있고 자세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구성원들 간에 소통이 잘 될 수 있는 수준으로 작성하여 활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아무리 회의록을 만들고 글로 잘 적어놔도 그림이나, 다이어그램 만큼 쉽게 이해되는 문서는 없습니다. 

애자일에 추천할 만한 다이어그램은 유즈케이스, 시퀀스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공유하는데 매우 유용하며,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개발자들이 시스템의 동작을 이해하고 구현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개발자라면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굳이 공유 목적으로 만들지 않더라도 코딩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하게라도 만들어 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UML에 많은 규칙이 있는데, 간단한 것들 위주로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문서화에 관심이 있고, 시작한다면 표준 언어로 시작하는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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